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나가는 시간 즐기기

1.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행동을 억제하라.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하다보면 마음이 혼탁해진다. 사실 여러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는 것은 느낌만 그럴 뿐, 실제로는 여러 개를 동시에 하지 않는다. 한 순간은 이 일을 했다가 다른 순간에는 저 일을 하는 비효율적인 흐름이 반복될 뿐이다.


2. 어떤 행위의 시간을 아주 조금씩 확장해보라.

식탁에서는 먹기 전에 잠시 가만히 있어보라. 중요한 회의에 들어갈 때는 5분 동안 고요한 시간을 가져보라. 나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평화롭고 청명한 마음을 가지려고 항상 10분 내지 15분 동안 홀로 고요한 시간을 갖는다.


3. 무언가를 기다려야 할 때 그 시간을 새로 얻은 시간으로 여기고 즐겨보라.

차 안에서 길이 막힐 때나 병원에서 대기할 때도 그렇게 시간을 맞이해보라.


4. 달력에서 나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잡아두라.

매일 같이 나에게 볼 일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의 요구를 전부 맞춰주게 된다면 내 달력은 단 하루의 빈 공간도 없이 약속으로 메워졌을 것이다. 그래서 내 시간의 20퍼센트를 나 자신과의 약속시간으로 잡아두고 나머지 시간에 약속을 하였다.


5. 지난날 폭설이 내렸던 날을 기억해보라.

가끔씩 엄청난 눈이 도시를 뒤덮으면, 오도 가도 못한 채 도시 활동이 동시에 정지된다. 그 사이 한참 동안 일을 못했지만, 사람들은 다시 일터에 나와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생활을 이어간다.


6. 전화에 응답하기 전에 큰 숨을 들이쉬라.

그리고 통화 중에는 두 눈을 감아보라. 전화선 건너편에서는 당신이 눈을 감고 있는지 모를 뿐 아니라, 그 사람은 당신이 그의 말에 매우 집중한다는 걸 경험하게 될 것이다.

-출처: 찰스 펠러린, <나사, 그들만의 방식>,pp.261-263